때로는 유익한, 때로는 흥미있는 주제로 글을 씁니다.

Information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에 대한 이해

에디오 2023. 12. 6. 13:52
728x90
반응형


마이코플라즈마는 특별한 형태의 박테리아로, 인체를 괴롭히는 다양한 감염의 숨은 주범입니다.

마이코플라즈마는 세포벽이 없는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기존 항생제의 표적이 되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증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몇 가지 뚜렷한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은 특정 신체 부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에

이 특정 균주는 흔히 "걷는 폐렴"이라고 불리는 폐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가슴 감기나 가벼운 폐렴과 유사한 증상으로 나타나며 입원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2. 마이코플라즈마 제니탈리움

생식 기관에 서식하는 이 마이코플라즈마는 성적으로 전염됩니다.

뚜렷한 증상 없이 잠복해 있다가 성관계 시 불편감이나 생식기에서 비정상적인 분비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마이코 플라스마 호미니스

요로와 생식기에 서식하는 이 박테리아는 특히 면역 체계가 손상된 사람에게 위험을 초래합니다.

특히 출산 시, 특히 미숙아에서 부모와 아이 사이에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의 영향 알아보기

 

대상 인구 통계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차별을 두지 않고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은 5~9세 어린이에게 주로 발병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교나 요양원 등 집단 환경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호흡기나 성 접촉 등 밀접한 접촉을 통해 전염됩니다.

유행

마이코플라즈마 감염, 특히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에 감염은 미국에서 매년 약 200만 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 박테리아는 모든 지역사회 획득 폐렴 사례의 최대 20%를 차지하며 여름과 가을에 발병률이 더 높습니다.


증상 및 원인 파악하기


호흡기 감염 정보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에 감염의 증상은 며칠에서 한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노출 후 최대 2주 후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마른기침, 피로, 발열, 두통, 인후통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경미한 기관지염이나 폐렴으로 이어지며 입원이 필요한 경우는 드뭅니다.

비뇨기 및 생식기 증상

다른 마이코플라즈마 균주는 성 및 생식 기관을 표적으로 삼아 성병 감염 증상을 모방합니다.

여기에는 성관계 중 통증, 배뇨 통증을 동반한 요로 감염, 생식기 분비물, 요도 부종, 여성의 성관계 후 출혈 등이 포함됩니다.

전염성 질환 알아보기


원인 및 전염성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은 전염성이 있으며, 감염된 사람이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공기 중의 비말을 통해 전파됩니다.

특히 마이코플라즈마 뉴모니아에는 약 10일 동안 전염성이 유지되며, 학교와 같이 밀접한 접촉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확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적 전염

특정 마이코플라즈마 균주는 성적 접촉을 통해서도 전파되기 때문에 전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안전한 성관계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이코플라즈마 감염에 대해 알아두어 개인이 증상을 인지하고, 적시에 치료를 받고, 감염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합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