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유익한, 때로는 흥미있는 주제로 글을 씁니다.

Information

색맹의 유형, 원인 및 영향, 테스트

에디오 2023. 9. 15. 16:33
728x90
반응형


색맹이란?

색맹이란 정확히 무엇이며,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색각 결핍(CVD)이라고도 하는 색맹은 남성 12명 중 1명(8%), 여성 20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영국에만 약 300만 명의 색맹 환자가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4.5%를 차지하며 대부분이 남성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미국 전체 인구와 거의 비슷한 수치인 3억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색맹을 앓고 있습니다!


색맹의 원인

색맹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색맹인 대부분의 경우 색맹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어머니로부터 유전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당뇨병이나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다른 기저 질환으로 인해 색맹이 발생하거나 노화 또는 특정 약물로 인해 색맹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색맹의 다양한 유형

색맹은 다양한 유형으로 나타나며, 극히 드물게는 색을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색맹은 적색, 녹색 또는 청색광을 완전히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가장 흔한 색맹 형태는 '적색/녹색 색맹'에 속합니다.

적색/녹색 색맹

 

이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다양한 유형과 심각도를 포괄합니다.

색맹은 단순히 빨간색과 초록색이 잘 보이지 않는 것만큼 단순하지 않다는 색맹에 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색/녹색 색맹'을 가진 사람은 적색 또는 녹색 요소가 포함된 모든 색을 혼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증상이 있는 사람은 보라색에서 빨간색 성분을 인식할 수 없기 때문에 파란색과 보라색을 구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분홍색, 보라색, 파란색 펜 케이스의 예를 생각해 보세요.


색상 인식의 스펙트럼

색맹은 빨강, 녹색, 주황, 갈색, 보라색, 분홍색, 회색 범위의 모든 색상에 대한 인식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체 색상 스펙트럼에 걸쳐 문제를 일으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검은색조차 진한 빨간색, 진한 녹색 또는 진한 파란색/보라색으로 잘못 식별될 수 있습니다.


영향력 이해하기

색각 결핍의 영향은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하며, 심각한 색맹을 가진 사람들은 종종 색맹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과소평가합니다.

놀랍게도 색맹 학생의 약 40%가 자신의 상태를 인지하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하고, 색맹인의 60%는 문제의 정도를 완전히 인식하지 못한 채 일상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대처 전략과 도전 과제

보통 정도의 '적색/녹색 색맹'인 경우 색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무의식적인 대처 전략에 크게 의존하여 24개의 연필 크레용이 들어 있는 표준 상자에서 약 5개의 색연필만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처 전략이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색맹인 경우 땅콩버터가 녹색이 아니라 갈색이라는 사실을 발견하면 놀랄 수 있습니다.

색맹의 특정 유형에 따라 개인은 다음 이미지와 유사하게 연필 크레용 세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색맹은 인구의 상당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으로, 원인과 정도가 다양합니다.

색맹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매일 색맹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이 질환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