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유익한, 때로는 흥미있는 주제로 글을 씁니다.

Feel/Books

행복한 이기주의자(저자 : 웨인 다이어)

에디오 2010. 9. 3. 19:52
728x90
반응형










[행복한 이기주의자의 10계명]
1. 남보다 먼저 자신을 사랑하라
2.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라
3.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떼라
4. 자책과 걱정은 버려라
5. 미지의 세계를 즐겨라
6. 의무에 끌려다니지 말라
7. 정의의 덫을 피하라
8. 결코 뒤로 미루지 말라
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라
10. 화에 휩쓸리지 말라






















행복한 이기주의자?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이기적이어야 한다는 말인가? 책 제목에 호기심이 발동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을 읽어보니 여기서 말하는 이기주의란 남에게 피해를 주던 말던 나만 생각하는 일반적인 이기주의가 아니었다. 
그러나 나를 위주로 항상 생각한다는건 일맥상통한다. 
어떤 일이 잘못되었을 때 우리는 남에게 그 책임을 묻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저 사람만 아니면..혹은 저 것만 아니었다면 이러지 않았을텐데..' 하는 식으로 말이다.
정말 내가 아닌 다른 요인이 100% 잘못되어서 그렇다 치더라도,
자기 자신에게 책임을 묻는 것이 행복에 다가가는 방법이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나를 반성하면서 앞으로는 이러지 않아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는 과정에서 충분히 긍정적인 에너지가 생기게 되고,
행복으로 가는 한걸음이 되는 것이다. 반대로 어떤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아 누구떄문에 혹은 무슨 일 때문에 지금 너무 좋다'
이렇게 생각하는게 많지 않을까? 
이것도 자기 위주로 생각해야 한다. '내가 뭘 했기 때문에 내가 지금 이렇게 좋은 것이다.' 라고 말이다. 
728x90
반응형